RSS서비스 사이트맵 열린참여관 북한지역정보넷소개관 조선향토대백과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행정구역정보관 자연지리정보관 인문지리정보관 유물유적관 인물정보관 민속문화관 멀티미디어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인기검색어
내가 찾은 단어
북한지역정보넷
민속문화관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민속문화관 > 옷차림풍습 > 예복차림
 
북한지역정보넷 북한지역정보넷
UCI :
스크랩주소 :
내부조회수 : / 외부조회수 :
스크랩수 :
어린이예복
첫돌옷
3.7날옷과 백날옷
관례옷
남자 관례옷
녀자 계례옷
혼례옷
남자 혼례옷
녀자 혼례옷
환갑옷
상제례옷
수의
상례옷
제례옷
명절옷
설명절옷
단오명절옷
북한지역정보넷 환갑옷
우리 민족의 예복에서 주요한 자리를 차지한 것은 환갑옷이었다. 환갑옷은 출생 60돌을 맞는 의례인 환갑(회갑)잔치 때에 입는 옷이다. 환갑옷은 자식들이 자기들을 낳아 키워 준 부모에게 환갑을 기념하여 성의껏 마련해 드리는 예복이었다. 환갑을 계기로 자식들은 우선 부모에게 새옷을 지어 드리고 잔치를 베풀었다. 그리고 부모는 자식들이 정성들여 마련하여 준 새옷을 입고 환갑상을 받았다.

환갑옷은 저고리, 바지, 치마, 겉옷으로 구성된 전통적인 민족옷을 기본으로 하였다. 조선 말기의 환갑옷을 보면 남자는 바지, 저고리 위에 두루마기를 입고 갓을 썼다. 어떤 가정에서는 겉옷으로 두루마기 대신 도포를 입기도 하였는데 도포는 상을 받기 전에 입었다가 상을 받으면 벗었다.

여자의 환갑옷은 지방에 따라 일련의 차이는 있었으나 일반적으로 치마, 저고리 차림을 하고 겨울에는 머리에 수건이나 남바위, 조바위 등의 머리쓰개를 썼다. 가정생활 형편에 따라 예복으로 원삼을 입고 족두리를 쓰며 버선을 신는 경우도 있었다.

환갑 때에 당사자인 여자는 분홍치마, 저고리를 입기도 하고 혼례옷을 그대로 입기도 하였는데 이러한 차림에는 환갑을 맞는 부모가 더 늙지 말고 건강하여 오래오래 살기를 바라는 자식들의 염원이 반영되어 있다.
환갑날에 자식들도 예복차림을 하고 예의를 차려 부모를 기쁘게 해드렸다. 환갑날 아들과 사위는 바지, 저고리, 두루마기 차림을 하는 것이 보통이었다. 특히 부모 앞에 절을 드릴 때에는 반드시 두루마기차림을 해야 하였으므로 가정형편이 어려워도 두루마기만은 만들어 입는 풍습이 있었다.

며느리와 딸은 치마, 저고리 차림에 한삼을 늘어뜨리고 절을 드렸다. 어떤 가정에서는 당의를 입고 족두리를 쓰기도 하였고 남색 치마에 옥색 회장저고리를 입기도 하였다. 일부 지방에서는 다홍치마에 색동저고리를 입고 예의를 차림으로써 어렸을 때 부모 앞에서 재롱을 부리며 뛰놀던 시절을 회상하게 하면서 환갑맞는 부모를 기쁘게 해드리기도 하였다.

이와 같이 환갑옷에는 예로부터 부모를 존경하고 성심성의로 공대해 온 우리 선조들의 미풍양속이 반영되어 있다. 특히 환갑을 계기로 자식들이 새옷을 정성껏 지어 드리는 것은 부모가 그 옷을 입고 새로운 기분으로 즐겁게 생활하며 건강한 몸으로 장수하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뜨거운 효성이 그대로 깃들어 있는 미풍이었다.
 
 
 
북한지역정보넷  
사이트링크-국가지식포털 사이트링크-행정안전부 사이트링크-한국정보문화진흥원 사이트링크-평화문제연구소 사이트링크-통일부 사이트링크-통일교육협의회 사이트링크-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이트링크-통일문제연구협의회
로고-북한인문지리넷 북한지역정보넷 로고-국가지식포털
유관기관링크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북한지역정보넷 저작권정책 북한지역정보넷 개인정보보호정책 북한지역정보넷 위치 및 연락처 북한지역정보넷 관리자에게 북한지역정보넷 배너및뷰어
식풍습
옷차림풍습
    - 옷차림풍습의 역사개관
    - 일상옷차림
    - 예복차림
    - 관복차림
    - 무대옷차림
    - 옷감의 색깔 및 무늬
    - 옷짓기와 옷보관 관습
    - 옷차림의 특징과 예절
    - 옷차림의 계승발전
    - 침구관습
주택생활풍습
가족생활풍습
노동생활풍습
민속명절
민속놀이
민속음악
민속무용
구전문학
민속공예
북한지역정보넷 tip 북한지역정보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