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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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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지역정보넷 양강도 교통
양강도 지역은 북한의 북부내륙지역에 위치해 있어 양강도내는 물론 다른 지역들과의 운수적 연계에서 일련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높은 산줄기들로 둘러싸여 있고 압록강과 두만강 상류에 의하여 개석된 골짜기들로 이루어진 자연지리적 조건으로 철도와 도로의 간선들이 강줄기와 골짜기를 따라 뻗어 있으며 영을 넘어 다른 도들과 연결되어 있다.

철도운수는 양강도 교통운수에서 기본을 이룬다. 화물수송량에서 철도운수가 70%를 차지한다. 광복 후 이미 있던 철도의 개건확장과 함께 좁은 철도인 보천선(普天線, 31.5km), 삼지연선(三池淵線, 81.8km)을 새로 건설하였으며 백두산청년선의 전구간과 삼지연선의 이명수~못가 간 철도를 전기화하였다.

특히 1980년대에 혜산~만포청년선이 건설됨으로써 혜산시로부터 압록강 연안을 따라 김형직군까지 내륙지역의 경제 문화적 연계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 철도는 양강도 북부내륙지역의 경제발전과 지하자원개발 그리고 주민들의 문화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양강도 지역의 철도 가운데서 협궤의 연장길이가 약 222km로서 도 전체 철도연장길이의 68.3%를 차지한다.

양강도 영역 내에서 백두산청년선(길주~혜산)은 103.4km의 구간을 달리고 있는데, 노선 총길이의 73%를 차지한다. 1978년 6월에 이 철도의 전기화가 실현되었다.

백두산청년선은 평라선(平羅線)과 연결된 지방간선의 하나로서 백암군, 운흥군을 거쳐 혜산시에 종점을 두고 있다. 이 선은 양강도 내륙지대의 중심과 북한 동해안의 공업지대와 함께 전국적인 운수망체계와 연결되어 있는 기본간선이다.

백두산청년선은 양강도 철도화물수송량의 82%를 담당하고 있으며 주로 통나무와 제재목, 광석 등이 수송된다. 양강도 영역 내에서 백무선(백암~무산)은 109.1km의 구간을 달리고 있는데, 노선총길이의 58.2%를 차지한다. 협궤로서 백두산청년선과 연결되어 있다.

백두산청년 선은 백암군에서 남북방향으로 놓여 있으면서 군내의 많은 지역들과 연결되어 있는데, 양강도 철도화물량의 14.2%를 담당하고 있다.

주로 유평, 백암 일대를 비롯한 임업기지들에서 생산되는 통나무와 제재목을 수송하고 있으며 이밖에 백암탄광에서 생산되는 이탄을 수송하고 있다.

삼지연선 및 보천선(혜산~못가 81.8km, 가림~평물 31.5km)은 내륙산간지대의 산림자원개발과 보천군, 삼지연군 주민들의 생활상 편의를 보장하기 위하여 전후에 건설한 철도이다.

양강도 지역의 도로망 총연장길이는 4,437km이다. 주요 간선은 북청~혜산 간 1급도로이다. 이 도로는 함경남도 북청군(北靑郡)에서 시작하여 양강도 경계인 후치령(厚峙嶺)을 넘어 김형권군, 풍서군, 갑산군 소재지를 거쳐 혜산에 종점을 두고 있다.

이 도로에서 김정숙읍 및 삼수읍, 갑산군 동점방향과 김형권군 동부지역으로 이어지는 도로가 분리된다. 신의주~우암선은 일제가 조선을 강점한 후 ‘국경경비’강화와 대륙침략을 목적으로 하여 1929년부터 1939년 초 사이에 건설하였다.

이 노선은 압록강 연안을 따라 김형직군, 김정숙군, 삼수군, 혜산시를 거쳐 대홍단군에서 함경북도 무산군으로 이어진다.

이밖에 강계~김형직읍, 백두산~간삼봉, 단천~김형권읍 간 등 노선들이 있다. 광복 후 이 지역에서는 김정숙군으로부터 부전군(赴戰郡) 간의 240km의 도로를 확장하였으며 이밖에 백암~영하, 운흥~일건, 백암~북계수, 포태~이명수, 삼지연~이명수, 대홍단~신개척~신사동~유곡 간 등 지선도로들을 새로 건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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